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PHOTO 공부방

AE(Auto Exposure) 락(Lock) dcinside의 신윤경님의 글 입니다.

by 지오맥 2004. 8. 11.

AE(Auto Exposure)락(Lock)

야외나 실내 촬영시 동일한 광원에서 피사체를 촬영할 때 위치가 조금만 바뀌거나 줌을 사용하게 되면 노출 값이 바뀝니다. 이런 경우 노출 값을 고정하여 촬영하면 피사체의 위치나 광원이 변하더라도 동일한 노출 값으로 촬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을 AE락 기능이라고 하는데, 앞서 말씀드렸듯 원하는 노출을 고정시켜 다른 이미지를 촬영할 때도 그 노출 값이 그대로 적용되어 촬영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통 고급형 카메라에 많이 채용되는 기능으로, 원하는 노출 값으로 촬영한 직후 AE락 버튼을 누르는 식으로 설정합니다.

아래의 예제는 실내에서 삼각대를 사용해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프로그램 모드로 설정하고 촬영하였는데, 좌측 이미지의 경우, 실내이고, 광량이 부족한 상태여서 조리개 값은 F2, 셔터 스피드는 1/100초로 촬영되었습니다. 반면 우측 이미지는 밝은 햇볕이 들어오고 있어 노출이 낮게 설정되도록조리개 값은 F4, 셔터 스피드는 1/125초로 설정되었습니다.

어두운 곳은 밝게 촬영된 반면, 밝은 곳은 오히려 어둡게 촬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밝게 촬영된 좌측 이미지의 노출로 우측을 촬영해 보면 어떨까요? 아래의 이미지 중 좌측 이미지를 보시면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 비교해 확실히 밝게 촬영된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E락 설정 전

AE락 설정 후

이러한 AE락 기능은 산이나 하늘, 구름 등을 촬영할 때 다양한 형태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AE락 기능에 AF락 기능도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AF락은 초점을 고정하여 촬영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AE락 기능이 없는 제품에서도 반 셔터를 사용하면노출을 고정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단, 반 셔터의 경우에는 노출과 초점, 둘다 고정되므로 이점을 감안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004.3. 24. 신윤경 liz077@korea.com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