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PHOTO 공부방

물방울 접사 촬영 dcinside의 장준영님의 글 입니다.

by 지오맥 2004. 8. 11.

물방울 접사 촬영

접사 촬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피사체 중 하나로 물방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물방울의 형태를 포착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물방울 촬영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물방울 촬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방울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순간적인 장면을 포착하는데 있습니다. 물방울은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에 순간 포착이 쉽지 않고 그에 따라 많은 매수의 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필름 카메라라면 촬영해서 인화까지 드는 비용이나 시간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촬영해볼 엄두를 내기가 어렵지만 디지탈 카메라가 유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물방울 도전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물방울 촬영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셔터 스피드 확보를 꼽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맑은 야외에서는 빠른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실내에서는 셔터 스피드가 느리게 설정되기 때문에 플래쉬 사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생각할 부분은 노출 모드입니다. 셔터 스피드 조절이 촬영에 있어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에 노출 모드는 셔터 스피드 우선이나 매뉴얼 모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촬영에서는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를 활용하였습니다.

물방울은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한 화면에 물방울만 중점적으로 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촬영 후 보정 작업을 통해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야 하기 때문에 최대 해상도로 촬영할 것으로 권장합니다.

플래쉬 모드는 강제발광으로 설정하였으며 셔터 스피드는 1/640초로 고정하였습니다. 포커스 모드는 매뉴얼로 설정해 보았으나 액정 모니터 해상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없었습니다. 오토 포커스로 변경한 후 수도꼭지 끝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2,560 x 1,920 - 1,836KB
F4.0 1/640초 ISO 100

위 사진은촬영된 원본을 리사이즈한 이미지입니다.

비교적 원하는 장면을 포착하기는 했지만 피사체 외에 대상이 함께 촬영되었기 때문에 다소 산만한 느낌이군요.

포토샵을 이용하여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이미지 파일을 포토샵에서 열어줍니다.

크롭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을 선택한 후 잘라냅니다. (크롭 단축키 : C)

다음으로 인터넷상에서 활용하기 위해 리사이즈를 하였습니다. (단축키 : Alt + I +I)

마지막으로 보다 선명한 사진을 만들기 위해 필터-샤픈 효과를 주었습니다.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비교적 만족스러운 장면을 포착하였지만 몇가지 단점이 보이는군요. 우선 수도꼭지 뒷 부분에 내장 플래쉬로 인한 그림자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장 플래쉬보다는 외장 플래쉬 바운스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평면상에 위치시키지 않아 가장 아래있는 물방울은 다소 초점이 어긋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뒤 배경 처리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군요.

오늘은 간단하게 물방울 촬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강좌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형태의 물방울 촬영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2004.04.02. 장준영 dreamfjj@empal.com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