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PHOTO 공부방

제품 사진 촬영하기 dcinside의 장준영님의 글 입니다.

by 지오맥 2004. 8. 11.

제품 사진 촬영하기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를 살펴보면 많은 사용자들이 자기 친구들이나 사진의 생활을 촬영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사용자들은 자신의 물건을 촬영하여 홈페이지나 카페에 올려놓기도 합니다. 특히 쇼핑몰과 같은 업체에서는 디지탈 카메라로 제품을 촬영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품 사진 촬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품 촬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부분 중 하나로 화이트 밸런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제품 사진, 특히 쇼핑몰과 같은 곳에 사용되는 사진은 사물 그대로의 색상을 표현해 줘야 하기 때문에 화이트 밸런스의 정확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하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디지탈 카메라는 자동 / 태양광 / 형광등 / 백열등과 같은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고급형 모델의 경우 매뉴얼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채용하고 있는 제품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형광등 아래에서 사진 촬영을 하였습니다.

자동

매뉴얼


자동으로 촬영한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녹색 기운이 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색상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흰색의 경우 화이트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제품 색상 자체가다르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매뉴얼 화이트 밸런스로 촬영한 사진은 제품의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제품 촬영에서는 매뉴얼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사진의 경우 근접한 거리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매크로 모드를 활용합니다. 매크로 모드에서는 일반 촬영 모드 보다 심도가 낮게 표현되기 때문에 가까운 곳은 선명하게 그리고먼곳은 흐리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물 촬영의 경우 의도적으로 심도를 낮게 표현하는 경우가 있지만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을 촬영하기 때문에 심도를 높게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사진은 주로 실내에서 촬영하기 때문에 광량이 다소 부족하기 때문에 자동 모드로 촬영할 경우 카메라는 광량을 확보하기 위해 조리개를 넓게 개방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심도가 낮게 표현된다고 할 수 있겠죠. 높은 심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조리개 우선 모드를 채용한 제품을 활용하여 가급적이면 조리개 값을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F2.3

F8.0

위의 이미지는 조리개 F2.3과 F8.0 값을 비교한 사진입니다. F2.0으로 촬영한 사진은 뒤쪽이 흐리게 표현되어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봐야 할 점은 노출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디지탈 카메라는 비교적 정확히 노출을 잡아주지만 흰색이나 검은색 제품을 촬영할 때는 노출이 부족하거나 오버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 제품을 촬영할 때 대상 자체가 어둡기 때문에 카메라는 노출을 높여주게 됩니다.

0 EV

-1.0 EV

촬영 예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0EV 로 촬영한 사진은 밝게 촬영되어 대상의 색상을 제대로 표현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노출 보정 기능을 이용하여 어둡게 촬영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0 EV

+1.0 EV

흰색 피사체는 검은색과 반대의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흰색을 밝게 감지하여 어둡게 촬영되었습니다. 노출을 높여주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제품 사진 촬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그럴싸한 제품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2004.04.16. 장준영 dreamfjj@empal.com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