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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DIY

그룹드라이빙의 요령과 CB사용 용어

by 지오맥 2004. 8. 10.

그룹 드라이빙 요령
0. 기름은 충분히 넣고 온다.(매우 중요)
1. 대규모 장거리 드라이빙에는 차량용 무전기는 필수이다.
2. 출발전 드라이빙 코스, 중간기착지, 최종목적지의 숙지가 필요하다. 차량에 지
도는 반드시...
3. 다소의 개인행동은 자제되어야 한다.
4. 사전 코스 소개, 일정 소개 등을 위한 집결시간 엄수
5. 차로가 많은 도로에서는 2열로 대열을 맞추어 대열의 길이를 줄여야 한다.
6. 2열로 주행할때는 지그재그 대열을 정비하여 전후좌우로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
다.
7. 수신호와 비상등, 헤드라이트, 혼 등을 이용한 신호규칙을 정할 필요가 있다.
8. 톨게이트를 지날때는 모든 게이트에 늘어서서 짧은 시간안에 모두 통과할 수
있도록 하거나 우측으로
일렬로 통과한 후 후미차량을 기다렸다가 대열을 다시 정비하여 출발하여야 한다..
9. 신호등에 걸렸을 경우에도 옆으로 늘어서서 한번의 신호에 모두 통과할 수 있
도록 하여야 한다.
10. 갈림길로 들어설 경우에 선두차량은 1킬로미터 전부터 방향지시등을 켜서 대
열의 진행방향을 미리
전 차량에 알려야 한다.
11. 선두차는 항상 규정속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선두가 과속을 하면 후미는 상상
이외의 속도를 내야
선두를 놓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12. 어떠한 경우에도 선두차를 추월해서는 안된다.(그 순간 대열이 흐트러짐)
13. 차량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적당히 조를 나누어 따로 움직이게 하는 게 좋다..
14. 특히, 선두는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15. 차량이 5대이상이면 파워드라이빙은 절대 금물
16. 갈 때보다 올 때 사고율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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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룹주행
그룹주행이란 두 대 이상의 자동차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달리는 것을 말한다..
그룹주행의 가장 중요한 것은 통신수단(무전기)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 선두차의 역할
그룹주행에서는 선두에 달리고 있는 리더의 역할이 안전주행이나 목적지까지의 시
간단축 등이 결정된다.
그룹으로 달릴 때에는 선두차는 도로지형에 밝고 운전능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 뛰
어난 사람이어야 한다.
선두차는 그룹이동 중 후미차가 한 대라도 보이지 않으면 계속 주행하지 않고 적
당한 곳에서 정차하여
기다렸다가 후미차까지 합류되었을 때 재출발하여야 한다.
② 동승자의 역할
여러대가 함께 달릴 때 중요한 것은 운전자 이외의 동승자가 옆자리에 최소한 한
명 정도는 함께하는 것이
그룹주행에 효과적이다. 동승자의 역할은 상황별 무전연락이나 운전자가 볼 수 없
는 사각지대 등을
신속히 알려 안전주행을 도와준다.
③ 선두차 이외의 다른 기타 차량들의 역할
여러대가 함께 달릴 때의 차량 간격은 그룹 행렬 이외의 차량이 끼여들 수 없는
간격이어야 한다.
그 간격은 5m-10m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만약, 차량행렬에 다른 차량들이 끼여든
다면 행렬이
흐트러지고 선두차와 다른 길로 들어설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간격을 좁히다 보면 돌발상황 시 위험이 발생되어 연쇄추돌을 일으킬 수 있
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떠한 돌발상황에서도 정지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고 앞차의 움직임에 따
른 엔진브레이크
상태를 수시로 만들어주어야 되고 앞차의 제동등이 점등되는 것에 맞추어 수시로
감속과 가속을
병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주행에 잘 적응할 수 있다면 혼잡한 도심지 도로에서 어떠한 상황이 벌어
지더라도 추돌사고를
막을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진다.
그룹주행을 하다보면 그룹행렬의 전체속도가 느려져 주변차량들에게 정체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피해를 줄이려면 그룹 중간중간에 조를 나누어 그 조중에 선두차량을 다시
정한다.
각 조의 선두는 다른 차들이 추월할 수 있게끔 조별로 양보를 취해준다.
④ 후미차의 역할
도로흐름의 정보는 가장 후미차가 수시로 선두차에게 전달해 주어야 한다. 후미차
는 주행 중 선두가
코스(좌회전, 우회전, 교차로)를 바꾸었을 때 그룹행렬이 방향을 바꾸어 정렬이
되었을 때쯤 선두에게
쉬지말고 알려 주어야 한다. 또한 후미차는 다른 일반차들을 그룹 전체가 추월을
해야 할경우 후미차가
안전하게 주변차들이 기분나쁘지 않은 선에서 차로를 막아 주어야 한다. 이 상황
에서 후미부터 한대한대
차선을 바꾼다.
⑤ 이동도중 정차했을 때의 주의할 점
선두차는 휴게소나 기타 멈춰야 될 지점 이전에 미리 정차한다는 신호를 보내 주
어야 한다. 휴게소 등에
주차할 때는 재출발에 지장이 없도록 처음에 정한 순서대로 줄을 맞춰서 주차를
시켜야만 재이동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Q
-각 국을 부르는 말(3회이하로)
-CQ,CQ,여기는 하나둘(콜 싸인)
콜 싸인(Callsign)
-무선국 이름?
-콜싸인이 어떻게 되시죠??
CQ! CopyStaion?
-수신되는 국을 부름?
-CQ!Copystation 여기는 하나둘!?
QSY
-채널이동
-15번으로 QSY!
QSP
-안들리는 사람에게 교신중계
-둘둘에게 QSP!?
QRM?
-교신중 방해소음
-QRM이 강하니까 18번으로 QSY!?
QTH
-현재위치?
-지금 QTH가 선릉역 앞입니다!
QRZ
-누구세요?, 부름에 대답
-QRZ, QRZ! 여기는 하나둘
CENTER
-14번채널, 콜채널
-센타에서 스탠바이 하겠습니다.
VOICE
-음성
-보이스 입감되십니까?
SIGNAL
-신호상태 표시등
-시그날이 5/7~9입니다.
AUDIO
-신호상태
-오디오 상태가 좋습니다.
GP
-고정국(집이나 사무실등)
-당국은 GP입니다.
MOBIL
-이동국(자동차)
-당국은 MOBIL에서 교신중입니다.

-집
-당국은 홈에서 교신합니다.
오피스
-사무실
-당국은 오피스에서 교신합니다.
콘택
-연결되다
-콘택되서 반갑습니다.
아이볼
-직접 만나는것
-오늘 6시에 아이볼 하죠.
로저
-알아들었음, 이해했음
-로저. 다 입감되었습니다.
스탠바이
-기다리다.
-주위 국장님들 잠시 스탠바이 부탁합니다.
600옴,800옴
-600:전화, 800:휴대폰
-600옴 해결중입니다.
워치
-듣다
-국장님 제가 워치했습니다.
싸이드
-주변, 옆, 대화자
-싸이드에 둘둘 국장님 계십니다.
인폼
-정보(Information)
-로드인폼 부탁합니다.
브레이크
-상대교신에 끼어들때
-브레이크!브레이크!하나둘이 센타에서 교통정보......
화이날
-교신종료
-이만 화이날 올립니다.
73, 88
-종료인사 73은 남자, 88은 여자
-이만 화이날 올립니다. 73! 하나둘 센타 컴백!
YL
-결혼하지 않은 여자, 여자아이
YB
-결혼하지 않은 남자, 남자아이
XYL
-아내
XYB
-남편
Charge
-먹다, 충전 하다
-국장님 점심 차지 하셨죠?
AM
-술
-오늘 AM쪼금만 드세요
Power
-돈
-오늘 파워가 너무 조금밖에 없어서요...
Rig
-무전기
-리그가 오늘따라 말썽입니다.
DX
-원거리 신호
-DX가 강해서 교신할수가 없네요!
리니어
-증폭기, 도시락, 토끼
-리니어가 몇W 짜리죠?
오버
-이상, 끝
-자동차가 많네요. 오버!
OM
-Old Man, 상대를 존중해 말함
-둘둘 OM님이 계십니다.
V
-손님, 택시국장님이 자주 사용
-지금 V모시고 금호동까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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